언론홍보

언론홍보 게시판입니다.

제목 김구재단, 서울대와 손잡고 ‘김구포럼’ 개설-주간동아 2025.04.02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5-04-02

글로벌 학문 교류와 세계 평화를 위한 국제 협력 허브 기대

 

김구재단(이사장 김미 백범김구기념관장)이 4월 1일 서울대 국제대학원에 김구포럼을 개설했다. 

국내 대학에 처음 설치된 것으로 현재 미국, 중국 등에서 운영 중인 김구포럼과 협업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구재단은 2002년 미국 터프츠대에 김구 석좌교수직(Kim Koo Chair) 개설을 시작으로 

2005년 미국 하버드대, 2010년 중국 베이징대에 김구포럼을 세웠다. 

2016년에는 국립대만대에 김구 석좌교수직과 김신포럼을 설치했다. 

김신포럼은 김구 선생의 아들이자 제6대 공군참모총장을 지낸 김신 장군의 이름을 딴 포럼이다. 

김신 장군은 1962년부터 71년까지 역대 최장 기간 주중 한국대사를 지내며 한중 양국 간 우호관계 구축에 앞장선 바 있다.

 

사람을 이롭게, 세상을 평화롭게

김구재단은 또 하버드대 방문교수 제도를 마련해 국내외 저명 학자를 대상으로 하버드대에서 1년간 머물며 연구와 강의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한국학 및 국제문제에 관한 학술 교류 기반을 지속적으로 확장해왔다. 2015년부터는 미국 대표 민간 외교기관 코리아소사이어티와 협력해 ''김구 전문가 시리즈(Kim Koo Professional Series)''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한미 양국 전문가들이 문화, 역사, 사회, 외교 등 폭넓은 주제로 발표와 토론을 진행하며 상호 이해와 협력을 증진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서울대 김구포럼은 4월 8일 출범 기념 강연을 시작으로 공식 활동에 들어간다. 이날 오후 1시 30분 이종찬 광복회장이 서울대 국제대학원에서 ''내가 아는 백범 김구 선생''을 주제로 강연한다. 이후 한국 외교 방향 등을 주제로 한 강연회, 세미나, 국제학술대회 등을 꾸준히 개최할 예정이다.

김구포럼의 비전은 ''교육의 힘으로 사람을 이롭게, 문화의 힘으로 세상을 평화롭게(Education For Human Welfare and Culture For World Peace)''다. 김구재단 관계자는 "앞으로 백범 김구 선생의 정신을 이어받아 문화·역사·사회적 이슈 등을 폭넓게 다루며 학계 및 여러 전문가의 목소리를 수렴해 담론의 장을 형성해나갈 계획"이라며 "해외 김구포럼들과 공동 학술행사를 여는 등 연구 교류를 확대해 국제적인 지식 네트워크의 중심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송화선 기자 spri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