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범김구자료

우리 김구재단은 선생님의 교육관을 본받아 바른철학을 가진 우수 인재를 양성하는데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제목 [백범사진전 설명] 31. 8·15 1주년 기념식에서의 백범 (1946.8.15)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2-06-29

<8·15 1주년 기념식에서의 백범 (1946.8.15)>

 


“삼천만은 금일의 기념행사를 남의 집 연회에 춤추는 격이니 지난 일년이 허무하며 독립은 타력에 의지하여 되는 것이 아니요, 오직 자력으로써 자주성을 갖춘 독립이라야 비로소 민족의 안도와 국가의 영원한 번영을 재래할 것이다.라는 말을 한 이 사람 역시 동감이다. 부탁하노니 동포여 미군정에 아유(阿諛)의 신경과 모리를 일삼는다던가 사리와 이욕에 눈이 현혹한다든가 하여 자립과 민족의 복리에 배반한다면 우리에게 공약된 독립은 안전에서 만리외 창해 밖으로 달음질하게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우리의 조국을 저버리고 조국을 저버리고 조국을 이 강호(江湖) 외에서 찾으려는 경향이 강토 내에 있는 듯하니 이는 모두 우리의 독립을 방해하는 장벽일 것이다. 명분과 의리에 어그러진 바를 청산하고 단결하며 독립 완수에 매진할 것이며 만일 부모형제일지라도 독립에 방해하는 바 있다면 단연 일보도 불사항 있는 피를 마음껏 쏟아서 독립전선에 돌진하여야 할 것이며 서슴지 않고 정의의 발검(拔劍)이 있어야 할 것이다“〈8.15 1주년 축사〉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