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범김구자료

우리 김구재단은 선생님의 교육관을 본받아 바른철학을 가진 우수 인재를 양성하는데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제목 [제9편] 강점,약점 지능은?-백범의 다중지능(하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2-07-12

[제9편] 강점,약점 지능은?-백범의 다중지능(하)

(2011. 8.10 뉴스데스크, 8.11 뉴스투데이)

 

◀ANC▶

백범 애국을 말하다 순서입니다.

백범 김구 선생이 민족의 지도자가 될 수 있었던 원동력을 다중지능 이론을 통해 찾아보고 있습니다.

백범일지에 나타난 강,약점 지능과 우리에게 주는 교훈을 제시합니다. 이교선 기자//

◀END▶

 

◀VCR▶

상해 임시정부 시절 일제에 쫓기며 두 아들을 위해 쓴 유언같은 기록.

백범일지는 1947년 출간뒤 온 국민의 필독서로,

보물로까지 지정되며 세계 6개 국어로 출간된 우리의 역사입니다.

 

백범일지에는 백범이 본받을 만한 삶을 살았던 이유,

8가지 지능중 3가지 강점 지능이 그대로 드러납니다.


뛰어난 신체운동지능은 치하포 의거와 탈옥, 27년의 해외 임시정부 생활의 기초입니다


◀INT▶ 류숙희

"탈옥을 할 때 백범만 뒤에서 밀어 줄 사람이 없어서 장대를...요새로 보면 장대높이뛰기처럼 해서 담을 넘거든요.그 대목을 보면 신체운동 지능이 일찍부터 탁월했구나”


어릴때부터 남달랐던 자기성찰 지능은 민족의 독립과 통일에 대한 고민으로 꾸준히 이어졌습니다.


◀INT▶ 류숙희

"양반 아이들이 놀리는 장면이 백범 일지에 나오는데 놀리나보다로 끝이 아니고 굉장히 자존심 상해 하거든요? 자기에 대해서 굉장히 민감한 거에요."


특히 뛰어난 인간 친화지능은 이봉창,윤봉길등 독립투사들의 목숨을 내건 활동을 이끌어냈습니다.


◀INT▶ 류숙희

"각각이 처음부터 강점이었던 건 아니고 인간친화 지능은 평생동안 자기가 계발을 했었는데 필요한 시점이 있었어요. 그 시점에 열심히 노력해서 키워갔고"


반면 공간지능 등은 약해서 김좌진 같은 장군이 되지 못했다는 해석도 있습니다.


◀INT▶ 류숙희

"어렸을 때 물감놀이를 굉장히 흥미진진하게 하거든요?/당시엔 물감이 굉장히 비쌌잖아요.그래서 어머니한테 꾸중을 듣고 그 다음부터는 물감놀이를 못했을텐데 그 경험을 많이 했으면 나중에 물길을 읽는다든지 지형을 익히는 쪽으로도 발달"


백범을 모델로 한 다중지능 이론은 학생들의 강,약점 지능과 삶의 목표를 찾는데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INT▶ 조선동/예원학교 교사

"교육이란 게 일정한 지위나 직업을 갖게 하는게 목표가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도 포기하거나 절망하지 않을 수 있는 힘을 가지게 하는게 교육의 목표라고 생각하고, 그런 삶을 구체적으로 제일 잘 보여준 삶 중 하나가 김구 선생님의 삶이 아닌가."


21세기 우리가 백범의 삶에 주목하는 이유, 시대에 굴하지 않았던 삶의 궤적에 있었습니다.


MBC 뉴스 이교선입니다.